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연금 저축 펀드와 연금 저축 보험
    부자되는 상상 2024. 11. 30. 13:45

    안녕하세요!

    12월이 다가오면서 연말정산이나 세액공제라는 문구와 함께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 광고들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연금저축펀드연금저축보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라면 연금저축은 하루라도 먼저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하려면 연금을 조금 더 세밀히 알아볼 필요가 있지만 지금은 세액공제, 연말정산에 관심이 커질 시기인 만큼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에 대해 먼저 알아볼게요!

    (이전에 연금저축과 IRP에 대해 비교해 놓은 글을 함께 보신 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은 납입기간과 납입금액을 정한 후 매달 정기적으로 적립하여 납입기간을 채운 후 원하는 시점에 연금을 신청하여 받게 되는 상품입니다.

    납입만 잘한다면 특별히 신경 쓸 필요 없이 노후자산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납입기간 중 보험료 납입이 중단되면 보험의 효력을 잃게 되고, 보험유지가 어려워 해지하게 되면 납입했던 원금을 돌려받는 것이 아니라 해지 환급금을 받게 되기 때문에 원금이 손실될 가능성이 큽니다. 거기에 더해 이전에 세액공제를 받았던 세금이 다시 과세됩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연금저축보험과 달리 최소가입유지기간 5년 내에 납입 횟수나 금액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지만 직접 계좌를 운용해야 하므로 투자에 대해 지식이 없다면 공부를 통해 자산을 관리하는 번거로움과 잘못된 투자를 통해 투자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방법 중엔 은행에 예, 적금한 것처럼 안정적이며 예적금보다 나은 이율을 창출하는 투자방법도 있으며, 투자에 대해 공부하다 보면 자신의 성향에 맞는 다양한 투자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 중 연금저축펀드를 선택했습니다.

    이유는 연금저축보험에서 보장하는 최저보증공시이율이 제 안정적인 투자방식으로도 충분히 낼 수 있는 이율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예전처럼 이율이 높아 저금만 잘해도 부자가 될 수 있는 시대가 아니기 때문에 요즘시대에 투자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적어도 투자에 관심이 있고 안정적인 투자성향을 가지신 분들은 연금저축보험보다는 연금저축펀드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연금저축펀드 가입을 원하신다면 스마트폰으로 원하시는 증권사앱 다운로드하신 후 앱을 통하여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만약 연금저축펀드에 관심이 생겼는데 연금저축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으신 분들은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첫째, 연금저축보험을 유지하면서 연금저축펀드를 새로 개설한다.

    연금저축보험을 해약할 경우 손실이 너무 크다면 납입금을 최소한으로 줄인 후 보험을 유지하면서 연금저축펀드를 새로 개설하여 운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연금은 시간과 복리의 마법이라고 불리는 만큼 빠른 이전이 답일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고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둘째, 연금저축이전제도를 통해 연금저축보험을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한다.

    연금저축보험을 해지하면 원금이 아닌 해지환급금과 세액공제를 받았던 세금이 다시 과세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납입원금이 아닌 해지환급금으로 이전을 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세액공제를 받았던 혜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할 수 있으므로 연금저축보험을 없애고 싶으시다면 연금저축이전제도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유의점을 말씀드리면 연금저축보험을 아주 오래전에 가입하셨던 분들은 최저보증이율공시가 4% 이상인 보험들이 있다고 합니다. 저금리 시대에 4% 보장되는 상품이라면 이전보다는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평소 연금저축에 별다른 관심은 없었지만 누군가의 권유로 가입했던 분들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보험사에서도 연금저축펀드가, 증권사에서도 연금저축보험이 가입되니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연금저축이 펀드인지 보험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두들 두둑한 13월의 월급과 건강하고 든든한 노후를 준비하시길 바랄게요!!

     

     

Designed by Tistory.